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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soo's 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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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사용설명서>
김 홍 신(소설가, 건국대학교 석좌교수)
결코 늦지 않았습니다
가전제품을 사면 사용설명서가 들어 있듯이 사람에게도 몸과 마음을 어떻게 사용
해야 할지 알려주는 설명서가 존재하지만 대부분 사용법대로 살지 못합니다.
내 영혼을 위해서는 늘 좋은 생각을 하고 남을 기쁘게 하며 세상에 보탬이 되고
행복에 겨워야 합니다. 인생사용법은 복잡하거나 불편하거나 지키기 어렵지 않습니
다. 단 한 번밖에 주어지지 않는 인생을 보다 풍요롭게 살기 위해서는 스스로 인생
사용설명서를 갖춰야 합니다. 지금도 결코 늦지 않았습니다. 오늘부터, 우리에게 ‘인
생사용설명서’가 있다면 거기에 무엇이라 적혀 있을지를 생각하면서 살아가면 됩니
다.
1장 당신은 누구십니까
1.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나
자신이 누구인가 생각해 보십시오.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가는지를 말입니다. 육신
은 해부하면 오장육부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있지만, 영혼은 해부할 수도 없고
눈에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렇다면 정답이 있을까요? 아마도 명답은 있을지언정 정답은 찾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사람들은 스스로 사회적 가격이 낮다고 여기기 때문에 열등감에 빠지곤 합니다.
권력, 명예, 재물, 인물, 학연, 지연, 가족 등을 남들과 비교하기 때문에 자신의 가
치를 낮춰 보고 주눅이 들거나 보잘것없다고 자탄하곤 합니다.
진정 당신은 가격이 낮을까요?
지금 나의 가치는 과연 얼마쯤일까, 한번 계산해 보십시오.
다른 사람들은 나를 얼마 정도로 생각하겠습니까?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에게
물으면 어떻게 대답할까요? 어쩌면 그 사람은 자기 마음대로 낮춰 생각했을지도 모
릅니다. 그러니 서로에게 묻지는 마시고 그냥 속으로 냉정하게 생각해 보십시오.
나는 그대로인데 상대가 변했다고 생각하기에 보이지 않는 갈등의 골이 점점 더
깊어지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끌고 가는 사람, 끌려가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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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나 다이아몬드, 금 같은 보석들은 왜 값이 비싼 걸까요? 희귀한데다 잘 변하
지 않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세계 인구 67억 명 중에 영혼과 육신이 같
은 사람이 단 한 명이라도 더 있을까요? 단연코 없습니다. 과거에도 없었고 현재에
도 없으며 미래에도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당신은 세상의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존귀한 사람입니다.
당신은 사람으로 태어난 것만으로도 도저히 가격을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존재
입니다. 그런데 스스로를 헐값으로 잘못 매긴 것입니다. 온 세상과도 바꿀 수 없는
존엄한 존재임에도 스스로 ‘나는 그저 그렇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일이 벌어져서는 안 되겠지만, 만약 흉악범이 당신에게 흉기를 들이대
며 목숨을 내놓든지 아니면 가진 재산을 모두 내놓으라고 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
까?
그때서야 비로소 재산보다 목숨이 소중하다는 것을 절감할지도 모릅니다. 망설임
없이 전재산을 다 내놓을 만큼 우리 자신은 소중한 것이니까요. 그런데 무엇 때문
에 평소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까요?
특히 사회적 가격 때문에 주눅이 드는 것은 간절히 원하는데 이루어지지 않거나
갖고 싶은데 갖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갖지 못한 것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건
결코 나쁜 게 아닙니다. 하지만 가져서는 안 되는 걸 가지려고 하거나 갖기 어려운
걸 노력 없이 가지려 한다면 갈등에 휩싸이고 주눅이 들게 마련입니다.
강아지 목에 왜 목걸이를 채우는지 아십니까? 주인 마음대로 다루기 위해서입니
다. 세상에 끌려 다니는 것은 스스로의 목에 목걸이를 채우고 슬퍼하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세상의 주인으로 살겠습니까, 아니면 목걸이에 끌려 다니겠습니까?
3. 행복의 기준
우리를 늘 끌고 다니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십시오. 돈, 명예, 권
력, 학연, 지연, 인맥, 비싼 집과 좋은 자동차, 내 뜻에 잘 따르는 가족과 내가 원하
는 것들에 끌려 다니지 않았습니까?
돈, 명예, 권력, 비싼 집과 좋은 차가 무의미한 것은 아닙니다. 편리함과 여유로움
을 주는 그런 것들이 없다면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런 것
들이 행복의 척도가 아니며 인생의 가늠자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대부분은 부유한 사람들이 적게 가진 사람들보다 더 행복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작 부자들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돈이 엄청
나게 많은 재벌 회장이, 명예가 드높은 유명인사가, 권력이 드세어 천하에 부러울
게 없을 듯한 고위인사가 왜 스스로 목숨을 끊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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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왜 사십니까
1. 당장은 죽고 싶지 않은 이유
지금 이 순간에 하늘에서 천사가 내려와 당신의 손을 잡고 천당이나 극락에 데려
다주겠다고 하면 곧장 따라가겠습니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람들은 절대 따
라가지 않겠다고 할 것입니다. 죽으면 꼭 가고 싶은 곳인데 어찌 당장은 따라나서
려 하지 않을까요?
천사가 손잡고 천당이나 극락에 가자고 한다면 곧바로 떠오르는 건 어떤 것들이겠
습니까? 거창하고 장엄하고 숭고하고 황홀한 것들입니까? 산다는 것은 어슷비슷하
지, 유별나거나 특별하거나 엄청나지 않습니다.
당장 천사를 따라가지 않는 건 할 일이 남았고, 아직 죽을 나이가 아니며, 가족이
있고, 희망이 있으며, 지금보다 나은 미래가 있으리라고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왜 사십니까?
눈을 감고 가슴에 손을 얹고 차분히 생각해 보십시오.
힘겹고,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일도,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없고, 사는 게 짜증나
고, 갈등이 벅차고, 피곤하고, 외롭고, 몸도 내 뜻대로 따라주지 않는 것 같고, 세상
을 둘러보니 나만 못난 것 같고, 남들과 비교하니 나만 초라하고…`….
그럼에도 악착같이 살아 있고 지금 당장 천사를 따라가지 않는 것은 희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보다 내일이 나으리라는 가능성을 예견하기에 오늘의 고통과 힘겨
움과 갈등을 견디는 것입니다. 그 희망을 풀어 말하면 ‘행복’이란 낱말이 됩니다.
행복은 누가 만들어줄까요?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옆에 있어도 내 마음이 열리지 않으면 잠
시 기쁠 뿐입니다. 재산이 많고 권세가 높고 명예가 커도 기쁘고 행복하지 않은 것
은 행복의 제조자인 자신이 기쁨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중국 고전에 ‘인생이란 백마가 달리는 것을 문틈으로 내다보는 것처럼 삽시에 지
나간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젊어서는 인생이 꽤 길게 느껴지지만, 나이 들면 화살
처럼 달리는 백마를 문틈으로 얼핏 본 것처럼 인생이 정말 빠르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나 자신이 소중하기에 오늘이 생애 최고의 날인 듯 최선을 다해 살고 지금이 생애
최고의 순간인 듯 행복해야 합니다.
세상을 한 번 둘러보십시오. 나만큼 소중한 사람이 있습니까? 나는 우주에서 오직
하나뿐인 존귀한 사람입니다. 그 사실을 인정하면 기쁘게 웃을 수 있지만 스스로
보잘것없다고 여기면 세상에 즐겁고 기쁜 일이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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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마다 일어나는 기적
코를 꼭 쥐고 입을 열지 않은 채 얼마쯤 숨을 쉬지 않을 수 있는지 참아보십시오.
30초를 넘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숨을 쉬지 않고 참아보면 그제야 비로소 내가 숨
쉬고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훗날 병원에 입원해서 산소호흡기를 끼고 숨을 쉴 때야 비로소 숨 쉬는 게 참으로
행복했다는 걸 알게 된다면 이미 행복을 놓친 것입니다.
뛰는 맥박을 손가락 끝으로 느껴보십시오. 심장의 박동으로 온 몸 구석구석 실핏
줄 끝까지 피가 돌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날마다 무수히 신비롭게
박동하고 있는 심장을 고마워했습니까?
우리는 날마다 기적을 일구고 있습니다. 심장이 멈추지 않고 숨이 끊기지 않는 기
적을 매일매일 일으키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아침에 눈을 뜨면 벌떡 일어나지 말고 20초 정도만 자신의 가슴에 손
을 얹고 읊조리듯 말하십시오.
첫째, 오늘도 살아 있게 해주어 고맙습니다.
둘째, 오늘 하루도 즐겁게 웃으며 건강하게 살겠습니다.
셋째, 오늘 하루 남을 기쁘게 하고 세상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겠습니다.
그렇게 서너 달만 해보면 자신이 놀랍도록 긍정적으로 변했음을 발견할 것입니다.
물론 말로만 하면 자신에게 거짓말한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말한 대로
실행하십시오. 그러면 잔병치레도 하지 않게 됩니다. 아픈 곳에 손을 대고 읊조리면
쉽게 낫거나 통증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또 묻겠습니다.
행복은 어디에 있습니까? 대부분 행복은 마음속에 있다고 대답하지만, 실제로는
마음 밖에서 행복을 찾고 있었습니다.
행복은 지금 내 마음에 있습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숨을 쉬면서 그것을 행복
이라고 생각했습니까? 행복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다 숨 쉬며
살고 있으니까요.
당신이 지금 죽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천국으로 가면서 당신은 무엇을 가져갈까
요? 따라와 줄 사람이 있을까요? 과연 가져갈 수 있는 게 있을까요? 가져갈 수 없
는 건 내 것이 아닙니다. 내가 살아 있는 동안만 사용하고 돌려줘야 할 것들입니다.
3장 인생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1. 깨어 있는 영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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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은 누구의 것입니까?
당연히 내 것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에게 얽매여 살지는 않았는가 생각
해 봐야 합니다.
자전거를 처음 탈 때를 생각해 보십시오. 자전거는 바퀴가 두 개뿐이어서 저 홀로
설 수 없고 페달을 돌려야만 넘어지지 않습니다. 누군가 뒤에서 잡아주면 넘어지지
않고 달릴 수 있고 뒤를 잡아주던 사람이 손을 놓아도 놓은 줄 모르면 한참을 달릴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혼자 달린다는 걸 아는 순간 놀라 넘어지게 됩니다. 다치는
게 두려워 계속 의지한다면 그 사람은 결코 자전거를 탈 수 없습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영혼과 육신의 두 바퀴를 굴리며 저 너른 세상을 달려가
려면 자기 인생은 자신이 조종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자전거가 넘어지지 않으려면
쓰러지는 쪽으로 핸들을 적절히 돌려야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 많이 돌려서도
적게 돌려서도 안 됩니다. 자신의 몸과 자전거가 균형을 유지할 만큼만 돌려야 합
니다.
개인의 자존심이 높아지면 좌우가 두루 편안해집니다. 민족과 국가의 자존심이 높
아지면 인류애가 두루 통용되어 세상이 평화로워집니다. 우리의 자존심을 드높이자
는 것은 결국 내 영혼을 흔들어 깨워서 나와 이웃과 세상이 화평하고 서로 보탬이
되자는 뜻입니다.
자존심은 스스로 존엄하다는 걸 인정하고, 자신이 존귀하듯 나 아닌 다른 모든 것
도 소중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자신만을 소중하다고 여기는 것은 자만심입니다.
4장 이 세상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세상 모든 것과 더불어 사는 법
이 세상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제가 생각하기로는 바로 ‘더불어 사랑’ 때문인 듯합니다. ‘더불어 사랑’은 나를 사
랑하듯 나 아닌 모든 것을 사랑하고 아끼는 정신입니다. 그렇다면, 세상의 모든 것
과 더불어 살아가는 게 가장 잘 사는 방법이지 않을까요?
미국 에너지부 산하의 합동게놈연구소와 캘리포니아 공대 연구실은 흰개미의 내장
속에 들어있는 미생물들이 에탄올을 생산해 낸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지구 온난
화의 주범이랄 수 있는 화석원료를 대신할 그린 에너지를 흰개미에게서 발견한 것
입니다. 흰개비 덕분에 지구환경의 미래에 큰 희망을 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무를 갉아먹는 흰개미는 수소, 메탄, 이산화탄소 등을 배출하는데, 이 과정을 에
너지 효율로 따지면 무려 90퍼센트나 된다고 합니다. 더구나 흰개미가 종이 한 장
을 먹고 배출하는 수소는 2리터나 되며, 이 양은 수소연료자동차를 10킬로미터나
달리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머지않아 획기적인 청정에너지가 등장하여 지구 파괴를 멈추게 할 수 있을지 모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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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다. 바로 해충으로 규정했던 흰개미 덕에 말입니다.
사람에게는 유해하지만 다른 장소에서는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미생물도 많습니
다.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만 있으면 좋을 것 같지만 유해한 미생물이 사라지면
지구가 멸망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래서 세상은 모두 더불어 살아야 합니다.
2. 인간의 향기
혹시 인간의 향기를 맡아본 적이 있습니까?
몸은 향수를 뿌리거나 향내 나는 물건을 소지하면 상대에게 좋은 향기를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영혼은 쉽게 향내를 맡기 어렵습니다. 영
혼의 향기는 영혼으로만 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번 떠올려보십시오. 언젠가 누군가에게서 향기를 맡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첫
사랑일 수도 있고 짝사랑했던 그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상대가 행복해서 눈시울
을 붉혔던 순간이거나 그의 뜨거운 사랑을 느꼈을 때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한 번 떠올려보십시오. 진정으로 그가 향기로울 때는 언제였습니까?
인간애를 발휘하거나 어려운 이를 돕거나 고통스러워하는 누군가를 거들어주거나
아픈 이를 지극히 보살필 때이지 않았습니까?
자비는 다른 이의 고통을 해결해 주려는 심성이고, 자애는 다른 이를 기쁘게 해주
는 것이라고 합니다. 어머니가 아이에게 젖을 물리는 건 자애이고, 아픈 이를 조건
없이 보살피는 건 자비입니다. 바로 자애와 자비를 행하는 사람에게서 나는 향기가
가장 크게 느낄 수 있고 가장 멀리 퍼져나가는 것입니다.
5장 누구와 함께하겠습니까
1. 인생의 마중물
상수도 시설이 좋지 않던 시절에는 지하수를 끌어올려 사용하는 펌프라는 게 있었
습니다. 지렛대 같은 손잡이를 위아래로 계속 움직여야만 땅 속의 물을 퍼 올릴 수
있는 기구입니다.
그러나 그냥 펌프질을 하면 물을 끌어올릴 수 없습니다. 물을 한 바가지쯤 부어야
관 속에 물이 차서 지하수와 연결되고 그때 펌프질을 하면 물이 따라 올라오기 때
문입니다. 그 한 바가지의 물을 마중물이라고 합니다. 손님을 ‘마중한다’ 할 때의 바
로 그 마중을 뜻하는 것입니다.
물을 얻기 위해 한 바가지의 마중물이 필요하듯 우리 인생도 무엇인가를 원한다면
마중물을 부어야 합니다. 상수도 시설이 아무리 잘되어 있어도 수도꼭지를 틀어야
물이 나오듯 내 수고를 통해서 무엇인가를 얻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세상이 변하고 상대가 변하기를 바랍니다. 그것도 내가 원하고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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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대로 변하기를 고대합니다.
인생을 잘 살려면, 첫째 지혜로운 스승을 만나야 하고, 둘째 어려울 때 함께할 수
있는 벗을 사귀어야 하며, 셋째 다사로운 동반자를 두고, 넷째 하고 싶은 일에 열정
을 바쳐야 합니다.
세상에 널리 알려진 큰 스승을 만나려면 배움의 자세가 확고하고 모진 가르침을
따를 각오가 남달라야 합니다. 그러나 참스승은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유명하거
나 현자로 소문난 스승이 내게도 반드시 참스승인 것은 아닙니다. 마음먹기에 따라
참스승은 도처에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에게서도, 나무 한 그루, 이름 모를 풀 한 포기에서도, 인생을 배울 수 있
습니다. 마음을 추스르고 보면 세상이 모두 스승이 됩니다. 공자는 자신을 포함하여
세 사람이 모이면 두 사람은 스승이라고 했습니다. 왼쪽에 있는 나쁜 사람을 보고
따라하지 않으면 그가 스승이요, 오른쪽에 있는 좋은 사람을 보고 따라할 수 있으
면 그도 스승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내게 참다운 벗이 있는지 세심히 살펴야 합니다.
참다운 벗을 만나려면 세속적 이익과 덕을 보려는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 벗의 장
점을 높이 사고 존경할 수 있어야 합니다. 허물을 충고하고 따스하게 덮어주어야
합니다. 마치 연인을 대하듯 다독이며 사랑해야 합니다. 벗을 즐겁고 재미있게 해줄
줄 알아야 합니다. 벗이 필요하다고 할 때 곁에 있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얼음은 차가운 물을 부으면 잘 녹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을 부어야 잘 녹습니다.
뜨거운 물은 사랑이고 배려이고 베풂이고 나눔이고 어울림이고 동행이고 감사이고
기쁨입니다. 뜨거운 물이 될 수 있어야 진정한 벗을 얻습니다.
상대가 내 수준에, 내가 원하는 만큼, 내 생각대로 존재하기를 기대하면 갈등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서로 다르다는 걸 인정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상대가 내 생각
과 내 방식과 내 뜻에 따르기만을 바라면 반드시 갈등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
히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과 갈등의 골이 깊어집니다.
6장 지금 괴로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1. 미움을 포기하는 법
용서는 이러저러한 조건 없이 그냥 관대해져야 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용서하는
게 진정한 용서이며 단서가 붙는 건 상대적 용서입니다. 상대가 빌고 반성하고 사
죄하기를 기다리는 건 계산된 용서입니다. 용서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지 생
각하고 계산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게 아닙니다.
사람들은 도덕적으로나 법적으로만 용서하면 진정한 용서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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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를 용서했다고 생각하면서도 억울하고 분한 마음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그
것은 진정한 용서가 아닙니다.
용서하기 싫은데 상황 때문에 용서했다면 스스로 잘 벼린 칼로 상처를 입히는 것
과 같습니다. 법적으로 고소하지 않고 그냥 참기로 했을 뿐입니다. 형식적인 용서로
는 행복감을 맛보지 못하고 오히려 자신을 원망하게 되어 우울증으로 고통을 겪기
도 합니다.
진정한 용서는 영적인 용서입니다. 영적인 용서를 하면 그 과정에서 놀라운 변화
를 겪게 됩니다. 참으로 행복하고 편안하고 자유로워집니다. 용서하는 게 억울하고
손해 본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것은 진정한 용서가 아닙니다. 증오의 고통이 얼마나
자신을 망가뜨리는가를 안다면, 정말 용서하기 어렵다면 그냥 잊어버리는 게 내 영
혼을 위하는 길입니다.
마음이 괴로울 때, 그 괴로움의 근원을 한 번 면밀히 살펴보십시오. 괴로움의 원인
이 상대방 때문입니까? 상대가 내 마음을 긁었고, 상대가 내 속을 뒤집었고, 상대가
시비를 걸거나 욕을 하거나 비위를 상하게 했다고 생각하는 게 우선 편하긴 합니
다. 그러나 내가 그의 심사를 어지럽혀 그런 결과가 나왔다고 한번쯤 생각해 보십
시오. 상대가 내 마음을 어지럽힌 것은 내 영혼을 깨끗하게 하려고 일부러 그런 것
이라고 생각하면 어떻겠습니까?
만약 이 세상에 용서가 없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우리 모두 살아 있겠습니까? 살
아 있더라도 평온하겠습니까? 겉으로 평온하더라도 괴로움이 쌓여 있지 않겠습니
까? 우리는 세상의 관대함과 도움 그리고 배려로 수없이 용서받으며 살아가고 있음
을 잊어선 안 됩니다.
그런데 어째서 나는 용서받기를 원하면서 다른 사람은 용서하지 않고 그 때문에
괴로워합니까? 상대방을 용서하지 않으면 평생을 그 사람에게 얽매여 사는 꼴이 됩
니다. 용서하기 싫으면 잊어버리십시오. 미움과 분노는 가시와 같습니다.
2. 영혼에 박힌 가시
눈을 감고 10분만 가만히 앉아 있어보십시오. 오만 가지 생각이 다 얽히고설킬 것
입니다. 그런 걸 번뇌 망상이라고 합니다. 과거에 집착하는 번뇌와 미래에 사로잡히
는 망상은 걷어내고 걷어내도 연방 머리를 내밀곤 합니다.
쓸모없는 것, 나를 괴롭히는 것, 내 영혼을 갉아먹는 것은 자꾸 뽑아버려야 합니
다. 꽃밭이나 잔디밭을 곱게 가꾸려면 잡초를 뽑아내야 하듯 우리의 마음밭을 편안
하게 하려면 영혼의 가시를 아낌없이 뽑아내야만 합니다.
7장 어떻게 마음을 다스리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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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깨달음
인생은 결코 평탄치 않습니다. 수없는 좌절과 고통과 갈등이 똬리를 틀고 앉아서
사람의 애간장을 녹이곤 합니다. 한세상을 잘 살았다고 널리 알려진 사람들의 자서
전을 보면 모두 고통에 굴복하지 않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뇌는 우리의 멘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뇌가 우리를 강하게 만들어주고 미래
를 개척해 주며 우리에게 살아갈 만한 가치를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병마
도 즐기고 좌절과 아픔도 벗하며 슬픔과도 어우러져 살 줄 알아야 합니다.
세상은 늘 어렵습니다. 경기가 좋을 때는 그늘진 곳의 사람들이 어렵고 경기가
나쁠 때는 중산층까지도 고통스러워합니다. 어쩌면 많이 가진 사람과 크게 누리는
사람은 욕심이 많기에 보통 사람보다 더 고통스러운지도 모릅니다.
그때 욕심을 내려놓으면, 그때 꿈에서 깨어나면, 그때 너털웃음을 웃을 수 있다면
당신은 악몽을 깨뜨린 지혜로운 사람이 됩니다.
『맹자』를 보면 품격 있게 살기 위해서는 적어도 네 가지 마음이 필요하다고 합
니다.
첫째, 어짊의 실마리로 남을 측은히 여기는 측은지심(惻隱之心).
둘째, 의로움의 실마리로 세상살이를 하며 부끄러워할 줄 아는 수오지심(羞惡之心).
셋째, 예의의 실마리로 사양할 줄 알고 늘 겸손한 태도를 갖는 사양지심(辭讓之心).
넷째, 지혜의 실마리로 옳고 그름을 잘 분별할 줄 아는 시비지심(是非之心).
남을 측은히 여기는 어짊이나 부끄러워할 줄 아는 의로움, 사양하고 겸손한 예의,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지혜 가운데 그 어디에도 혼자 누리고 많이 갖고 받으려고만
하는 욕심은 없습니다.
2. 행복에 이르는 일곱 가지 방법
희망은 정말 공짜입니다
태양이 찬란해 보이는 것은 밤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둠이 없고 찬란한 태양
만 있다면 사람들은 진저리를 낼 것입니다.
희망은 좌절, 실패, 슬픔, 불행, 고통 같은 부정적인 것들을 통해 더욱 선명해집니
다. 희망은 인간에게 태양과 같은 것이고 인간을 아름답게 만드는 기적입니다. 기적
은 희망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희망은 억만금으로도 살 수 없습니다. 희망은 공짜입
니다. 마음만 활짝 열면 말입니다.
성공한 자는 자신의 콤플렉스를 딛고 일어선 사람이고, 실패한 자는 자신의 콤플
렉스에 주눅 든 사람입니다.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실패를 딛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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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선 사람은 행복해지고 실패에 무너지는 사람은 불행해집니다.
<삶의 자세 일곱 가지>
1. 웃으며 즐겁게 살자
10분 동안 웃고 사랑하면 10분 예수님, 10분 부처님이 되지만 10분 동안 찡그리
고 미워하면 10분 악귀, 10분 마귀가 됩니다.
2. 소박하게 살자
내가 먼저 절약해야 합니다. 소박하게 먹어 몸을 가볍게 하고, 소박하게 생각하여
영혼을 편케 해야 합니다.
3. 나누며 살자
내가 원하는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이 원하는 걸 들어줘야 합니다. 복을 지어야 덕
을 보게 됩니다. 나누면 나와 이웃과 세상이 행복해집니다.
4. 감사할 줄 알자
지금 내가 가진 것만으로도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지금 살아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합니다. 숨 쉬고 생각하고 울고불고하는 것도 감사할 일입니다.
5. 희망을 갖자
얼음이 녹으면 무엇이 되느냐고 물으면 ‘물이 된다’고 하기보다는 ‘봄이 온다’고 말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희망은 사람이 가진 최고의 자산입니다.
6. 재미있게 일하고 세상에 보탬이 되자
내가 살아 있는 것은 세상의 수많은 사람들의 수고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나도 사
람들을 기쁘게 하고 세상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어야 합니다.
7. 보람 있게 살자
웃고 즐기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며 남을 기쁘게 하면 절로 보람 있게 살게 됩니
다.
웃으며 즐겁게 사는 사람은 참으로 멋스럽고, 소박하게 사는 사람은 진정 건강하
며, 나누며 사는 사람은 덕을 짓는 자이고,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겸손하여 복을
받고, 희망을 갖는 사람은 참으로 자유로우며, 재미있게 일하고 세상에 보탬이 되는
사람은 아름답게 성공한 자이며, 보람 있게 사는 사람은 진정 행복한 자입니다.
희망은 결국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자 가장 사람다운 징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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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내용이라서 인터넷에서 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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